제품개발 프로세스
(#15.마케팅 편)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 뿐만 아니라
욕구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요소를 반영하여
진행되는 것이
마케팅 입니다.
제품을 고생해서 개발하고 출시하였지만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서 마케팅의 역할은
총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개념화
2. 디자인 및 개발
3.테스트
4. 출시
5. 출시 후 관리
1. 개념화 단계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제품을 기획하고 컨셉을 도출하는 초기 단계에서도
마케팅의 역할이 꼭 필요한데요!
제품의 잠재 시장과 예상 고객을 파악하여 고객의 요구와 욕구, 시장 동향, 경쟁사 제품 분석 등 다방면으로 분석하여
실행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파악하여야합니다.
특히나 시장조사에서 현재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선호도, 고객행동, 연령층, 구매습관 등 제품의 트렌드와
가격, 추세를 파악하고, 경쟁사 제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시장의 틈새시장 즉 블루오션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디자인 및 개발 단계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해당 제품이 디자인되기 전
디자인팀과 협력하여
고객들의 니즈
디자인 트렌드
경쟁사 가격
생산비용
등을 분석하여 최적의 가격대를 설정합니다.
3. 테스트 단계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제품 출시 전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야하는데요!
디자인 뿐만 아니라 사용성 등 다방면의 피드백을
거쳐 수정 및 보완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 제품 출시 중 발생할 문제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단계에서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FGI)나,
설문조사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4. 출시 단계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출시 단계에서 마케팅의 역할이 가장 잘 나타나는데요!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게 됩니다.
제품의 특징이나 이점을 미리 설정한 타겟시장에
전달하는 메시지 전략을 개발하고,
소셜미디어(SNS), 이메일,
광고매체(라디오, 신문, 옥외광고) 등을 통해
목표시장에 도달할 수 있는
최적의 채널을 설정하게 됩니다.
추가로 제품의 트렌드, 경쟁사 활동, 시장 동향 등을
고려하여 출시 시기를 결정합니다.
5. 출시 후 관리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제품이 출시된 이후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성능 모니터링 뿐만 아니라
구매한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선할 부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경쟁사 활동 추적과 동시에
마케팅 전략을 수정 보완하여
제품의 경쟁 우위를 유지하여야합니다.
시제품 출력의뢰는 메이킹(MAKING)
오늘은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시제품 제작 전문 ‘메이킹(MAKING)’은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제품 제작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해드리고 있습니다😃
▼ 시제품 의뢰 무료상담 ▼
E. ket@koreaet.co.kr
T. 1544-1915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킹] 패키지 디자인 전 준비해야 할 3가지 (0) | 2024.04.02 |
---|---|
제품 사출 시, 확인해야하는 4단계: 사출과 조립 (1) | 2024.03.22 |
SLA 레진 카트리지, 탱크 교체하는 법 (색상 변경) (2) | 2024.03.04 |
제품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레이저마킹 (1) | 2024.02.29 |
시제품 후가공 도장의 장단점 총 정리 (1) | 2024.0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