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킹] 컨셉 빌딩이란? (컨셉 작성 및 선정방법)

    안녕하세요

    디자인&시제품제작 전문, 메이킹(MAKING)입니다

    '메이킹(MAKING)'은 (주)한국전자기술의 시제품제작 전문팀명입니다'

    제품개발 프로세스

    (#6.컨셉 빌딩편)

    컨셉빌딩이란 무엇일까요?

    기획을 하면서 전체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뜻합니다.

    오늘은 제품 개발시 꼭 필요한 단계,

    컨셉빌딩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컨셉 / 컨셉빌딩의 정의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출처: 중앙북스

     

    *컨셉: con-(여럿이 함께) + -cept(붙잡다)

    = 여럿을 붙잡아서 하나로 만든 것

    즉 컨셉은 기획이나 전략을 실행할 때

    여러 방향으로 흩어지지 않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논어』 '일이관지' : 흐트러진 구슬을 하나의 실로 꿴다

    결국 컨셉빌딩은 양자를 결합시켜

    '끌리는 컨셉'을 만들고 이를 브랜드로 발전시켜

    제품을 혁신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컨셉이 중요한 이유?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출처: 중앙북스

     

    소비자의 인식은 물리적 제품에 대한 감각적 경험이 개념과 결합하여 일어납니다.

    즉, 소비자는 사야 할 이유가 있으면 사지만 이유가 없으면

    사지 않으므로 꼭 컨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컨셉은 다른 제품이 아닌 이 제품을 사야할 이유를 제시하는 것인데요!

    사야할 이유=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고객가치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이 바라는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컨셉작성 및 선정하는 방법?

    시제품 제작은 메이킹(MAKING)

     

    1. 퍼소나 (사용자 모델링 / 사용자 행동 예측)

    퍼소나란?

    : 퍼소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참조하는 가상으로 설정하는 사용자 모델입니다.

     

    개발(판매) 예정 제품의 목표고객 집단에 있는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인물을 설정하여

    특정한 상황과 환경속에서 가상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예측하는 작업인데요!

    퍼소나가 구체적으로 설정될 수록 사용자의 다양한 관점과 요구를 명확하게 이해하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시나리오

     

    시나리오란?

    : 제품컨셉을 설명하기 위하여 상세한 정보가 더해진 이야기 형식의 가설입니다.

    시나리오 기반으로 디자인이 진행될 경우

    제품을 어떻게 사용할지 가정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상황과 목표를 고려하여 시나리어 작성 후

    해당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제품의 기능과 형태를 디자인하게 됩니다.


    시제품 출력의뢰는 메이킹(MAKING)

    오늘은 컨셉빌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시제품 제작 전문 ‘메이킹(MAKING)’은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제품 제작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해드리고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 문의는 아래 유선번호로 편하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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